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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레스콤, 유투바이오와 ‘MediAI-OA 무릎골관절염 AI 솔루션’ 공급계약 후 본격 영업 협업 착수!
게시일 2025.0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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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골격계에 특화된 의료 인공지능(AI) 분석 솔루션 전문 기업 크레스콤(대표 이재준)이 맞춤형 헬스케어 전문 기업 유투바이오(대표 김진태)와 의료 AI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검진센터 영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크레스콤은 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사 솔루션으로 활용되고 있는 AI 기반 무릎 골관절염 진단보조 및 정량분석 솔루션인 ‘MediAI-OA (메디에이아이-오에이)’ 를 유투바이오의 건강검진의료기관 영업 네트워크를 통해 검진센터에 솔루션을 공급하게 된다. 유투바이오의 공급 네트워크와 시스템을 활용해서 건강검진에서 무릎 상태를 주기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무릎골관절염 X-ray 영상 검사를 실시하여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적시에 적합한 조치와 치료를 할 수 있어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웰빙 중 하나인 보행 건강에 기여할 수 있다고 밝혔다.

 

슬관절염 환자는 전 세계적으로 2억명이 넘는 노년층에서 가장 흔한 근골격계 장애 질환이며, 대부분 노화 및 퇴행성 연골 손상으로 인해 무릎 관절 통증이 유발되고, 심하면 보행에 어려움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고령 인구의 지속적인 증가로 무릎 관절의 퇴행성 질환 환자가 늘어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운동 등 여가활동으로 인하여 비교적 젊은 층에게서도 장기간 과격한 무릎의 움직임 또는 비만 및 과체중으로 인한 관절 압력의 증가로 발생한다. 퇴행성 관절염 초기에 정확한 조기 진단으로 보존 치료 등 적합한 치료를 실시하면 상당수 호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존의 무릎관절염의 진단은 병원에서만 진단 및 치료를 받을 수 있어 무릎관절염 초기에 병원에 내원해 진단받기 어려운 실정이었으나, 이번 크레스콤과 유투바이오의 협업을 통해 건강검진센터에서 검진을 받을 때 무릎 관절염에 대한 검사를 받을 수 있어 무릎 및 보행 건강의 지킴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크레스콤의 이재준 대표는 “이번 유투바이오와의 협업을 통해 MediAI-OA 솔루션이 더 많은 사람들의 무릎 건강에 도움을 드릴 수 있으리라 기대가 크다”며 “당사의 골연령 성장 분석 솔루션 MediAI-BA, 골절 검출 솔루션 MediAI-FX 등 근골격계에 특화된 의료 영상 분석 솔루션들을 통해 성장기 소아청소년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건강한 삶에 기여하는 인공지능 의료 영상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고 전했다.

 

유투바이오의 김진태 대표는 “당사의 건강검진기관 대상의 영업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한 인공지능 의료 분석 솔루션을 보급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이번 크레스콤과의 협업을 토대로 디지털 헬스케어 플렛폼 사업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믿는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건강검진기관에서의 일상적인 무릎 관절염 검사를 통한 적시에 정확한 진단을 제공하여 수검자의 보행 건강 증진에 기여 함으로써, 건강검진기관의 차별적 서비스와 수검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부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크레스콤의 ‘MediAI-OA’는 전 세계적으로 사용하는 무릎 골관절염의 심각도 기준인 “KL 등급”과 무릎 관절간격의 정상군 대비 감소 정도를 정량적으로 제공하는 국내 최초 식약처 허가를 받은 인공지능 무릎 골관절염 분석 솔루션이다. 특허 기반의 ‘무릎 관절 간격 감소(Joint Space Narrowing; JSN) 비율’을 자동으로 정량화하여 정상기준 대비 얼마나 감소했는지를 백분율로 제시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여러 주요 질환 지표를 통합 반영한 인공지능 무릎 관절염 심각도 기준인 KL 등급을 확률로 제공한다. 현재 MediAI-OA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무릎 골관절염 보험 심사 평가에서 전수 검사 활용되고 있으며, 솔루션 고도화를 통해 예후 예측 및 상세 분석 결과도 제공할 예정이다.

 

유투바이오는 출생 후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대상자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향하는 헬스케어 분야에 특화된 IT&BT 헬스케어 융합 기업이다. 특히 건강검진 소프트웨어와 개인 건강 관리 솔루션을 바탕으로 건강검진센터 및 대형 병원에 제품을 제공하며 자사 쇼핑몰과 스마트 스토어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고, 최근에는 글로벌 시장인 미국 아마존에도 공식 입점하여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