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 서비스

뉴로핏, 싱가포르 난양공대 치매연구센터와 뇌 영상 분석 공동 연구 업무 협약
게시일 2022.11.10
조회960

 뉴로핏 아쿠아’ 활용해 치매연구센터가 보유한 뇌 영상을 분석하고 공동 연구 수행

 아시아 유통 허브인 싱가포르 의료기기 시장 진출을 위한 현지 파트너 확보

 


 

뇌질환 영상 인공지능(AI) 솔루션 전문기업 뉴로핏이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교 의과대학 (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Lee Kong Chian School of Medicine) 산하 치매연구센터(Dementia Research Centre: 이하 난양공대 치매연구센터)와 뇌 영상 분석 공동 연구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뉴로핏과 난양공대 치매연구센터는 뉴로핏 주력 제품인 뇌신경 퇴화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뉴로핏 아쿠아(Neurophet AQUA)’를 활용해 치매연구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뇌 영상 데이터를 분석한다는 계획이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공동 임상 연구를 수행하고 글로벌 학회 또는 학술지에 연구 논문을 발행할 예정이다.

 

난양공대는 싱가포르 양대 국립대학 중 하나로 공학 및 과학 기술 연구 분야에서 세계적인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는 명문 대학이다. 난양공대 치매연구센터는 싱가포르에서 치매 분야 권위자 중 한명으로 알려진 나겐드란 칸디아(Nagaendran Kandiah) 교수가 설립한 연구기관으로 치매 및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과 예방, 치료를 위한 다방면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신경과 전문의 나겐드란 칸디아 교수는 경도인지장애,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등 치매 질환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뉴로핏과 오랜 기간 동안 연구 협력에 대한 논의를 이어오다 이번 협약을 통해 본격적으로 공동 연구를 시작하게 됐다.

 

뉴로핏 아쿠아는 뇌 MRI(자기공명영상)를 AI 기술로 분석해 알츠하이머병, 혈관성 치매 등 신경퇴화 질환에서 관찰되는 뇌 위축과 백질의 변성을 분석하는 뇌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다. AI 엔진으로 모든 인종, 나이, 성별에 상관없이 뇌 구조를 분석할 수 있으며 5분 만에 뇌 영상 분할 및 분석이 가능하다.

 

지난 2020년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등급 의료기기 인증을 받은 뉴로핏 아쿠아는 지난해 유럽 CE 인증, 지난 3월에는 일본 후생노동성(MHLW)으로부터 의료기기 인증을 획득했다. 현재 뉴로핏은 뉴로핏 아쿠아에 대한 싱가포르 보건과학청(Health Sciences Authority: HSA) 인증 획득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

 

빈준길 뉴로핏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과학 기술 연구 분야에서 손꼽히는 아시아권 명문 대학인 난양공대의 치매연구센터와 글로벌 대상의 연구 및 임상 시험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협약은 단순한 연구 협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향후 뉴로핏의 동남아 시장 진출에 대한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 “세계적 치매 분야 권위자 중 한명인 나겐드란 칸디아 교수와 적극적으로 협업해 치매 질환에 대한 분석 및 치료에 대한 유의미한 연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뉴로핏㈜ (NEUROPHET Inc.)

2016년에 설립된 뉴로핏(대표이사 빈준길)은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진단, 치료 가이드, 치료’의 전주기에 걸친 뇌질환 솔루션을 개발하는 전문기업입니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에서 차세대 뉴로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개발한 빈준길 뉴로핏 CEO와 김동현 뉴로핏 CTO가 공동으로 창업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 뇌구조 분석 AI 플랫폼 ‘뉴로핏 세그플러스(NEUROPHET SegPlus)’, 퇴행성 뇌질환 진단 가이드 솔루션 ‘뉴로핏 아쿠아(NEUROPHET AQUA)’, 뇌 자극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뉴로핏 테스랩(NEUROPHET tES LAB)’ 등이 있습니다. 

뉴로핏은 현대 의학의 한계를 뛰어넘어 뇌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돕는 것을 회사 최우선 과제로 설정했습니다. 뉴로핏만이 보유한 뇌 과학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뇌질환 의료 솔루션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