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사 홍보 서비스

파멥신, 카이스트와 'PMC-403' 혈관정상화 기전 규명... 국제학술지 게재
게시일 2023.03.07
조회1355

 

- 'PMC-403' 기전 규명...Tie2 활성화 및 VEGFR2 억제 이중 작용 메커니즘에 의해 종양 혈관 정상화 유도

- 항-VEGFR2 차단 항체보다 더 효과적인 혈관정상화 효능 확인 

- 혈관 누출이 있는 다양한 질병에 적용 가능함을 제시 

 

항체치료제 개발기업 파멥신(203840)이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연구진(김인준 교수, 이은형 박사)과 함께 혈관질환 치료제 'PMC-403'의 혈관 정상화 기전을 규명하는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의과학분야 국제학술지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영향력지수(IF) 12.15)에 게재됐다.

 

PMC-403은 TIE2 활성 항체로 종양 등 질병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유도된 혈관을 정상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비임상 연구를 통해 비정상적 혈관질환에 대한 효능을 확인하고 새로운 기전의 치료제로 혈관성 질환의 미충족수요를 해결하고자 23년 1월 황반변성(nAMD) 환자 대상 식약처 임상1상 IND 신청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연구는 교모세포종 (glioblastoma) 마우스모델을 활용하여 뇌 종양 발생 후 종양 성장을 위해 정상-종양 혈관전환(angiogenic switch)이 발생하는 지점에서 Tie2 수용체의 역할을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PMC-403'의 혈관정상화 기능을 검증했으며, 메커니즘을 규명하였다.

 

논문에 따르면, PMC-403은 Tie2 신호전달을 강화하여 뇌종양 혈관의 형태와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를 보였고, 항-VEGFR2 차단 항체보다 더 효과적으로 혈관을 회복시켰다. 혈관 정상화 관련 지표들의 개선은 TIE2 활성 항체 PMC-403이 혈관 누출이 있는 다양한 질병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원섭 파멥신 연구소장은 "PMC-403의 혈관정상화 기전을 규명한 이번 연구 결과는 안질환, SCLS (전신모세혈관누출증) 등 다양한 혈관 질환의 효능평가를 통해 주장해왔던 PMC-403의 다양한 질환으로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근거를 입증했다는데 의의가 크다"며 "이번에 규명된 메커니즘를 토대로 신생혈관억제기전을 활용한 치료제가 대부분인 혈관성 질환 시장에 PMC-403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멥신과 미국 국립보건원(NIH)이 PMC-403을 활용하여 공동연구 개발 중인 전신 모세혈관 누출 증후군(Systemic Capillary Leak Syndrome, SCLS) 치료제가 미국 FDA로부터 희귀의약품 지정(OrphanDrug Designation, ODD)을 받았으며, 그 외에도 파멥신은 다국적 기관들과 혈관성 질환에 대한 PMC-403 효능을 평가하는 글로벌 공동연구 개발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